한국미술이론학회(The Korean Soceity of Art Theories)는 미술 분야의 다양한 이론 영역과 미술 창작의 현장을 연계하여 심화, 발전시키려는 취지를 가지고 2003년 11월에 창립되었습니다. 본 학회는 시대와 지역의 제약을 뛰어넘는 미술사, 미학, 비평 담론의 다각적인 연구와 함께, 미술관, 박물관, 미술 교육, 경영, 창작 등의 실질적인 현장에 대한 학술적인 논의를 발전시키면서 다양한 미술 이론의 학술적, 실천적 논의의 장을 구축하는 것에 목적을 둔 순수학술단체입니다. 


본 학회에서 발행하는 논문집 『미술이론과 현장(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은 2011년에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미술 제반 영역에 관한 학술적 이론과 구체적인 현장에 대한 실제적 논의를 연계시켜 학제 간 논의를 활성화하고 미술의 담론을 심화하려는 본 학회의 독자적인 전망을 담고 있는 『미술이론과 현장』은 연 2회 발간되고  있습니다.


한국미술이론학회는 매년 춘계와 추계 정기학술대회, 콜로퀴엄, 국제학술대회 등을 통해 미술이론 분야 연구자들과 미술관 기획 및 경영, 교육 전문가들, 창작자들의 대화의 장을 마련하여 참신하고 다양한 연구와 실천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미술 분야의 연구자와 실천가들의 모임으로 이어져 온 학술공동체를 구축해 온 지난 20년간의 노력을 기반으로 하여, 창작과 경험의 세계에서 유리되지 않는 개방된 시각으로 타 학문과의 융합과 창의적인 사고를 독려하여 미술이론을 구심점으로 한 지적 공동체를 성숙하게 발전시키려는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미술이론학회는 앞으로 미술이론 연구의 학문적인 발전과 현장적인 확장을 위하여 더욱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학회의 사업과 활동에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 The Korean Society of Art Theories. All rights reserved.
우편번호: 02707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로 77 국민대학교 예술관 212호 김희영 교수 연구실
E-mail: artntheory@gmail.com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