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이론학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한국미술이론학회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한국미술이론학회는 2003년도 창립 당시부터 미술 전반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현장의 담론들과 연계하여 심화,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미술사, 미술 비평, 미학, 미술 행정과 경영 등 미술 분야의 다양한 연구들이 단순히 학문적 범주에만 머무르지 않고, 급속하게 변화하는 국내외 미술 현장의 요구와 상황에 선도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자는 것이 본 학회의 기본 취지입니다.
 
이를 위해서 한국미술이론학회는 지난 15년 동안 국내외 미술 현장의 첨예한 이슈와 주제들에 대한 전문적이고 심도 깊은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서 다양한 학제 간 논의들을 이끌어내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전문가 콜로퀴엄과 정기학술대회, 국제학술대회 개최 등을 통해서 미술 이론 분야의 연구자들과 박물관·미술관 및 미술 창작 분야 종사자들 사이의 상호 교류를 촉진하는 한편,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 『미술이론과 현장』을 통해서 국내외 우수 연구자들이 창의적인 연구 성과를 발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미술에서 이론과 현장의 접목은 너무나 당연하면서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학술적 전문성과 체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상적 요구에 유기적으로 대응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한국미술이론학회는 지난 15년 동안 내, 외연적으로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이 모두는 역대 임원진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회원 여러분들의 활발한 참여 덕분입니다. 저희 8대 임원진 또한 이제까지의 성과를 이어받아서 한국미술이론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문적으로 내실을 강화하는 한편, 연구 성과의 환류와 공유를 통해서 사회적 기여도를 높이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따뜻한 격려와 가차 없는 질정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미술이론학회 제8대 회장

조은정 드림


 

Copyright © The Korean Society of Art Theories. All rights reserved.
우편번호: 03087, 서울 종로구 대학로 8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연구 1동 408호
E-mail: artntheory@gmail.com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