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조 (투고논문의 심사방법과 절차) 

1. 심사위원회는 편집위원회에서 구성한다.

2. 편집위원회에서는 투고된 논문의 예비 심사를 거쳐 심사위원을 선정한다. 

3. 편집위원장은 위촉된 심사위원에게 본 심사를 의뢰한다.

4. 본 심사를 위한 심사위원의 위촉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각 논문은 해당 분야 전문 학자 2인 이상의 심사위원이 심사한다. 단, 필요한 경우 편집위원도 심사위원으로 위촉될 수 있다.

(2) 심사의 공정성을 위하여 심사위원의 위촉과 심사과정은 공개하지 않는다. 또한 심사위원은 본 학회의 논문 심사와 관련된 내용을 외부에 유출하지 않을 의무가 있다.

(3) 심사위원은 학회지 1 호당 3편 이내로 논문을 심사할 수 있다.

(4) 본 학회는 심사위원에게 소정의 심사료를 지급한다. 

(5) 심사위원은 다음 사항을 지킬 의무가 있다.

 ① 심사위원은 개인적인 연구 성향이나 친분 관계를 떠나서 객관적인 기준과 양심에 따라서 공정하게 논문을 심사해야 한다.

 ② 심사위원은 충분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거나 해당 논문의 필자와 학술적 견해가 상충한다는 이유만으로 논문을 탈락시킬 수 없다.

5. 논문심사는 예비심사와 본 심사로 구분하여 2차에 걸쳐 실시한다. 예비심사는 「논문투고신청서」(서식 1)를 수합하여 편집위원회에서 진행하며 본 심사 여부를 확정한다. 본 심사는 투고된 논문을 수합하여 심사기준(제6조 2항)에 따라 심사위원들이 심사한다.

6. 편집위원회는 심사 위촉을 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심사위원으로부터 「논문심사서」(서식 2) 에 작성한 심사결과를 수합하여 즉시 판정결과를 명시한 「논문심사결과서」 (서식 3)를 투고자에게 통보해야 한다.  

7. 심사위원은 심사대상 논문의 수정이 필요하다고 판정할 경우, 「논문심사서」에 수정 및 보완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제 6조 (심사기준)
1. 논문의 평가는 주제의 독창성, 내용의 적절성, 연구방법론의 타당성, 표현 형식의 적절성, 및 학술적 기여도를 중심으로 판정한다.
2. 심사위원은 다음과 같은 논문평가의 기준이 반영된 「논문심사서」를 사용하여 심사를 실시한다.
(1) 주제의 독창성
  ① 논문주제의 독창성
  ② 논문 주제의 시사성
  ③ 최근 연구동향과 관련성
(2) 내용의 적절성
  ① 학회 성격과의 부합성
  ② 내용과 제목의 일치성
  ③ 연구필요성과 이론적 배경의 타당성
  ④ 내용과 참고문헌의 관련성
  ⑤ 영문제목 및 초록의 수준
(3) 연구 방법의 타당성
  ① 연구목적에 따른 타당한 연구방법
  ② 선행 연구에 대한 이해  
(4) 표현 형식의 적절성
  ① 연구주제 진술의 명료성
  ② 본 학술지 투고 규정과의 부합성
  ③ 인용, 각주 및 참고문헌 표기의 일관성
  ④ 인용된 자료의 출처에 대한 정확성
  ⑤ 인용된 도판, 표 및 기타자료 사용의 적절성
(5) 학술적 기여도
  ① 연구 성과 및 새로운 자료의 발굴
  ② 학문 발전의 공헌도
 

제 7조 (논문의 게재여부 결정 및 심사결과조치)
1. 심사위원은 심사점수를 합산하고 심사위원회가 정한 다음과 같은 점수 기준에 의해 제출된 논문의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점수범위

80점 이상

79점-70점

70점 미만

판정

게재

수정 후 게재

게재불가


2. 심사결과에 대한 게재여부 판정은 다음과 같다. 이외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가 결정한다.  

 게재 및 수정 후 게재

게재불가 

 (게재, 게재, 게재)
(게재, 게재, 수정)
(게재, 게재, 불가)
(게재, 수정, 수정)

 (게재, 불가, 불가)
(수정, 불가, 불가)
(불가, 불가, 불가)


3. 심사위원장은 심사 완료 후 논문의 최종 논문심사결과를 투고자에게 「논문심사결과서」에 의거하여 개별 통보해야 한다.
4. ‘수정 후 게재’ 판정을 받은 논문의 투고자는 지적 사항에 따라 수정한 논문과 「수정확인서」(서식4)를 제출하며 심사위원회는 논문의 수정사실을 확인한 후 최종게재여부를 결정한다. 
5. 심사위원은 심사논문에 ‘게재 불가’ 판정을 할 경우 「논문심사서」의 종합의견에 게재불가 이유를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투고자는 ‘게재 불가’ 판정에 대한 「이의신청서」(서식5)를 제시할 수 있으며, 편집위원회는 이의신청서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1회에 한해서 새로운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재심을 진행할 수 있다.  

6. 논문 수정 요구를 받은 투고자는 이에 따른 수정 논문을 정해진 기간 내에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게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7. 수정 후 게재 심사는 <게재>, <다음호 게재>, <게재 불가>로 최종 판정하며 이를「게재최종확인서」(서식6)에 명시하여 투고자에게 개별 통보한다. 단, 수정 후 게재 심사에서 <다음호 게재>로 판정된 논문이 다음 호에 재투고될 경우, 3인의 심사위원에 의해 실시되는 본심사 과정을 면제하고 심사위원회의 최종 재심사를 거쳐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8. 학회지 발행인은 회장으로 하며, 편집인은 편집위원장으로 한다.

9. 본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에 대한 저작권은 자동적으로 학회에 귀속되며, 타 인쇄물로 사용될 경우 학회에 보고해야 한다. 단, 투고자 본인이 사용할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Copyright © The Korean Society of Art Theories. All rights reserved.
우편번호: 03087, 서울 종로구 대학로 8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연구 1동 408호
E-mail: artntheory@gmail.com

[개인정보처리방침]